이번 글에서는 토마토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핵심만 골라서 알기 쉽게 정리해봤으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마토란
토마토 효능 건강음식으로 가장 각광받는 이유는 라이코펜 때문입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생성하는 색소는 라이코펜이라고 하여 활성산소를 배출하고 세포를 젊게 하여 노화를 방지한다고 해요. 통 틀어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며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 뇌졸중, 심근경색을 예방해 주게 되어요. 라이코펜은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므로 술과 곁들어 토마토를 먹으면 신체에 좋고 음주 전 토마토 주스를 마셔도 숙취에 좋아요.
토마토 효능 10가지
토마토 효능 - 면역력 강화
토마토의 붉은 색 안에는 라이코펜이 아주 많지만, 항산화 작용이 탁월하고 신체 안의 독소 배출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 A는 우리의 신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에 좋답니다.
토마토 효능 - 신진대사 촉진
토마토는 불필요한 성분이 몸 안에 쌓이지 않도록 하며, 들어가있는 각종 유기산 또한 같은 반응을 해 피로물질이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신장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칼륨 함유량이 높은 토마토는 몸 내부 쌓이게 된 나트륨 과 같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되어요.
유기산은 지방 연소와 산성화 된 체질을 중성화시키는 작용도 하며 칼륨의 경우 일반 토마토보다 대추토마토가 함유하고 있는 분량이 더 높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는 비타민K 물질이 들어있는데요, 비타민K는 약해진 뼈를 단단하게 하고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었으므로 뼈 건강에 도움 됩니다. 라이코펜 또한 칼슘이 우리의 신체에 머물도록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비타민K와 라이코펜 모두 많으므로 뼈 건강을 지키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장기적으로 보면 골다공증을 방지하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 항암효과
토마토의 주성분인 리코펜은 다양한 유형의 암세포를 미리 막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암세포의 성장을 늦추는 역량이 있는 산화를 억제하는 물질와 유사한 효과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죠. 토마토 요리의 이점은 복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양의 리코펜을 포함합니다.
토마토 효능 - 빈혈 예방
토마토에는 비타민C, 철분과 엽산이 많아요. 이 성분들은 빈혈 방지하는데 매우 중요하지만, 비타민C가 철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이 두 물질이 많은 토마토는 빈혈 미리 막는데 더욱더 효력을 미칩니다.
비타민C가 철분 흡수를 도와주며 엽산은 비타민C으로 기인해서 활성형으로 변환되어 빈혈 예방과 개선에 많은 도움된다고 합니다. 이런 성분들을 잘 섭취하기 위하여는 열을 가하는 것 보다 생으로 복용하는 것이 더 좋답니다.
토마토 효능 - 눈 건강 향상
토마토에는 루테인이 들어있는데요, 잘 아시다시피 루테인은 눈 건강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예요. 그리고 비타민A가 풍부해 각종 눈 질환과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력 저하 또는 눈 야맹증등의 질환이 걱정되신다면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해 보시기 바랄게요.
토마토 효능 - 혈관 건강 향상
토마토에 많은 라이코펜은 혈관의 옳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 루틴 이라는 물질은 혈압을 감소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물질이 많으므로 혈관건강에 좋은 효과를 관찰되는 채소이며 심근경색, 뇌졸증 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에도 좋답니다.
토마토 효능 - 항산화 작용
라이코펜은 바로 강력한 항산화 성질을 지니고 있다고 하죠. 이는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제라는데 있어서 산화 방지제는 인체를 자유 라디칼 때문에 발생하는 훼손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줄 수 있어요. 토마토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한 종류인 라이코펜이예요.
우리의 신체에 산화 성분이 항산화 수치보다 많아지게 되면 신체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해서 가지가지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라이코펜의 물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를 해야 하는데 그 성분을 함유한 것이 바로 토마토예요.
토마토 효능 - 살 빼기
토마토를 복용함으로써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려 장 내 환경을 조성하고 살찌기 어려운 신체에 바꾸어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제6의 영양소로도 알려져 있는 식이 섬유는 장 내 환경을 조성하고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면역에 관련된 세포의 60% 이상이 장 내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장 내 환경을 정돈하는 것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아주 중요합니다. 살찌기 쉬운 사람 살찌기 어려운 사람의 차이는 장내 환경이 크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 피부미용
토마토는 피부 건강에도 매우 좋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많아지는 활성산소에 의해 피부는 노화되는데요, 토마토에 많은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은 활성 산소를 없애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훼손을 보호해주며 노화를 막아주어 주름과 잡티를 예방해주어요.
또 각종 비타민 각별히 비타민C가 다양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활성산소 제거를 통해 피부 노화를 막아줌으로써 탄력있는 피부, 주름없는 피부를 원하신다면 토마토를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는 햇빛을 피해 15~18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봄, 가을에는 실온이 적당히 서늘한 온도가 되기 때문에 실온 보관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이때는 한 종류 주의하여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꼭지를 제거하고 보관해야한다는 점이예요.
꼭지가 달려있다면 습기로 인해 그 부분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오래 보관하지 못하고 썩어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점이 걱정된다면 냉장고에 보관하셔도 무방하고, 여름엔 당연히 시원하게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겨울에는 차짓하다가는 너무 낮은 온도에 토마토가 얼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가 지속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 냉장고에 토마토를 보관하다 보면 라이코펜이 점점 감소하게 되어 냉장보관 보다는 햇빛이 잘 통하지 않는 불투명 용기에 담아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냉장보관을 얘기 하는 것은 후숙이 다되어 2주 가량 두고 오래 먹어야 하는 때 냉장보관 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네요.
토마토 저장 방법
토마토를 냉동해서 먹기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셨나요? 너무 많은 토마토를 구입했는데 빠른 시일내에 먹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토마토를 손질해서 냉동보관 했다가 필요한 만큼 꺼내서 먹어도 되어요. 다만 익힌 토마토여야 그렇지만 토마토를 삶아서 껍데기를 벗긴 후에 밀폐용기 등에 담아 냉동하시면 돼요. 이렇게 냉동한 토마토는 갖가지 요리의 재료로 이용하여서 조리해 먹거나 해동해서 주스로 만들어 마셔도 좋아요.
토마토 부작용
음식에는 냉한 성질과 따듯한 성질이 각각 있습니다. 토마토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이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사람들은 토마토를 많이 섭취하면 안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토마토가 덜 익었을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덜 익은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고 부르는 독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복통과 설사를 나타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토마토는 꼭 빨갛게 잘 익은 것을 섭취하도록 합시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토마토 보관방법에 대해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참고하시고 꼭 기억하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