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살펴 볼 것은 감자 수확시기에 대한 내용인데요 감자 심는 시기부터 수확시기까지 잘 알아두시면 도움 될 내용들이 많으니 자세히 살펴보시고 꼭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자
높이는만들어 주는 60∼100㎝로, 땅속줄기가 비대해져서 덩이줄기를 이루는데 이것을 식용합니다. 잎은 어긋나며 3, 4쌍의 작은 잎을 가진 1회우상복엽입니다. 작은 잎은 난형 또는 심장형입니다. 꽃은 흰색·청백색·담자색·홍자색으로 6월에 핀다. 열매는 짙은 녹색으로, 익으면 황록색이 되겠네요. 감자는 서늘한 기후에 알맞은 식물로, 덩이줄기로 번식합니다.
3월 하순부터 4월 하순에 걸쳐 파종하는데, 씨감자는 퇴화가 심하므로 고랭지에서 채종한 좋은 씨감자를 써야 합니다. 씨감자는 2등분하거나 4등분하여 평야지에서는 60×20㎝, 산간지에서는 75×30㎝ 정도의 간격으로 한쪽씩 심습니다. 10당 퇴비 1,000∼1,500㎏, 질소 10∼15㎏, 인산 5∼10㎏, 칼리 6∼10㎏을 밑거름으로 주고, 산성 땅에서는 100㎏ 정도의 석회를 주어요.
싹튼 뒤에는 두어 차례 싹을 솎고 2, 3회 김을 매면서 북주기를 하는데, 처음은 약 3㎝, 두번째는 5, 6㎝로 합니다. 6월 하순부터 9월 상순에 걸쳐서 수확합니다.
감자 효험
감자 효험 - 소화 효과
감자는 소화 효과가 탁월합니다. 이는 감자에 들어가있는 식이 섬유질과 전분이 소화를 돕기 때문이예요. 감자는 높은 식이 섬유질 함량으로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뛰어나며, 소화 효과를 높이기 위하는 것은 껍데기를 동반해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감자는 소화 효과뿐 아니라 위장 건강에도 도옵니다. 감자 효험에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어 장 내 미생물 균형을 절제하고 소화기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돼요. 따라서 감자는 소화 효과와 동반해 건전한 위장을 보살피는 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감자 효험 - 눈 건강
감자 효험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아연 등과 같은 영양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눈 건강을 지켜주는 데 상당히 탁월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을 지켜주는 데 무조건적인 비타민 A로 바뀌어 눈의 안구 건강을 지속하고 시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와요. 비타민 C와 E는 눈의 결성을 감싸고 노화를 미리 막는 데 탁월해요. 아연은 눈의 망막에 존재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도움을 주고, 눈 건강을 보살피는 데 무조건적인 미네랄입니다.
감자 효험 - 혈압 제어
감자 효험에는 칼륨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칼륨은 인체 내의 나트륨과 균형을 맞추어 혈압을 제어하는 데 귀중한 역할을 해준답니다. 또한 감자는 식이섬유가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압을 절제하는 데 도와주어요.
감자를 섭취할 때는 튀기거나 소금을 꽤 많게 사용하지 않아도 되도록 잘살펴야 한답니다. 감자를 각가지 형식으로 조리하여 맛있게 먹게 되면서 혈압 제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죠.
감자 효험 - 피부 건강
감자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를 망라하여 피부미용을 보존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보급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산을 강화하여 피부 탄력을 지속하고 미백 효과를 가지며, 카로티노이드는 피부를 감싸고 노화를 방지 해요. 또한 감자는 피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6과 칼륨을 내포하고 있답니다. 이러한 사유로 감자는 피부미용을 이어지고 신장시키는 데 상당히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감자 수확시기
감자 수확시기 - 감자 섭취 시 주의사항
감자는 매우 건강하고 맛도 좋은 음식이지만, 몇 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생감자는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아요. 감자는 생으로 복용하면 소화기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아스파라긴이라 하는 독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감자 껍데기을 깨끗하게 씻어서 사용하세요. 감자 껍데기은 흙과 또한 농약 등이 묻어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꼭 껍데기을 깨끗하게 씻은 후 요리에 사용하세요.
감자 요리 중 식초나 레몬 주스 등 산성 물질을 같이 사용하면 철분의 흡수가 저해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는 산성 물질과 같이 먹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감자는 소화가 느린 식품이므로, 과다한 섭취는 소화불량이나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편이 좋습니다. 감자 요리 중에는 고칼로리 음식도 있으므로, 다이어트 중인 분이나 혈당 관리를 해야 하는 분들은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감자는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이지만, 위의 주의점을 잘 지켜가며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자 수확시기 - 감자 심는시기
감자 심는 시기는 지방에 따라 다릅니다. 남부지방의 경우는 2월 중순부터 3월중순까지입니다. 중부지방의 경우는 3월 중순부터 3월하순까지입니다. 지역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감자를 심기전 씨눈을 기점으로 보통 2등분이나 3등분을 하여 씨분이 잘 분포하도록 잘라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감자 수확시기 - 감자 보관법
감자는 쉽게 상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오래 보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신문지에 싸서 김치냉장고 같은 곳에 보관하면 괜찮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게 좋아요. 가정에서 감자보관법은 그늘에서 바람에 말린 뒤에, 구멍이 없는 박스를 사용하면 숨을 쉴수 없기에 양쪽에 구멍이 뚫린 종이 상자에 사과 한두개를 넣고 담아서 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보관하면 긴 시간 보관이 가능해요.
감자는 8도의 기온에서는 싹이나고, 영하 1도에서는 얼기 때문에 감자보관 적정기온는 1~4도 라고 합니다. 빛이 들어가게 되면, 감자의 표면이 녹색으로 변하게 되고, 충분히 마르지 않으면 싹이 나게됩니다. 감자의 싹이나 녹색으로 변한 부분엔 솔라닌이란 독성 물질이 있으며, 구역질, 복통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버리지 말고, 이 부분만 잘라내고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적당량은 몸속에서 치료제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감자 수확시기 - 감자 수확시기
감자 재배 작형 파종 시기 수확 시기 재배 지역 봄 재배 2월 중순 ~ 3월 하순 5월 하순 ~ 6월 하순 전국 평난지대 여름재배 4월 중순 ~ 5월 초순 8월 중순 ~ 9월 하순 고랭지대 가을재배 8월 초순 ~ 8월 하순 11월 초순 ~11월 하순 제주도 / 남부해안지대 겨울재배 12월 중순 ~ 1월 중순 4월 중순 ~ 5월 중순 제주도 및 남부지역 봄에 심은 감자는 보통 하지에 수확을 하기 때문에 과거부터 6월 중순에서 6월 하순으로 알고 계시지만 장마시기에는 밭이 질어 작업이 어렵고 비를 맞으면 썩는 감자 비율이 많아지기 때문에 지역별 일기 예보를 확인하여 장마 이전에 수확하는 편이 좋아요.
2023년 장마예상시기 중부지방 남부지방 제주도 6월 25일 ~ 7월 26일 6월 23일 ~ 7월 24일 6월 19일 ~ 7월 20일 근래 들어 장마시기가 앞당겨 지고 있기 때문에 과거보다 수확 시기를 앞당겨 5월 하순에서 6월 하순 사이 수확을 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너무 이른 시기에 수확을 하면 감자 크기가 작고 수확량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봄 감자의 대부분이 재배기간이 90~100일인 수미품종이기 때문에 수확시기를 고려하여 감자 심는 시기를 정하셔야 합니다. 감자 수확시기에서 감자잎이 누렇게 변하고 줄기와 잎이 마르면서 옆으로 눕는 시기가 감자 수확 적정 시기입니다. 수확 전 텃밭 끝 부분을 살짝 파헤쳐서 몇 알 캐보고 수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감자 수확시기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